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건강정보

간헐적 단식 대사질환&만성염증&뱃살에 효능

by kneekick-kneekick 2024. 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니-킥입니다.

 

오늘은 간헐적 단식이 대사질환과 만성염증, 뱃살을 빼는데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 소변 양·색·냄새로 하는 건강체크법

✔️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 맛있지만 몸에 해로운 정제 곡물이 포함된 음식

✔️ 보청기 무료로 한 달 동안 쓸 수 있는 히어닷컴 알아보기

✔️ 무섭게 늘고 있는 심장 질환 관리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환급금 신청

✔️ 국민연금 가입자 사망 후 유족연금

✔️ 알아두면 좋은 정부서비스(부정·불량식품 신고 서비스)

✔️ 4대 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 남성에게 위험한 통풍의 원인과 증상

✔️ 실업급여 수급 중 소득이 있는 경우

간헐적 단식 대사질환&만성염증&뱃살에 효능

'간헐적 단식'이 각종 대사질환 위험을 낮추고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것은 물론 뱃살까지 빼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루 중 8시간은 먹고, 나머지 16시간은 공복 상태를 유지해 주는 '16시간 단식', 오전 6시나 7시쯤 저녁을 먹은 후 다음 날 같은 시간까지 물 말고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12시간 단식' 등이 대표적입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의과대학 연구진을 비롯한 미국 국립보건원 공동 연구팀은 연구 참가자들의 혈액 분석을 통해 간헐적 단식이 염증을 낮춰주는 지방산 수치를 높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지난달 23일 '셀 리포츠(Cell Reports)'에 게재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총 21명의 단식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오전 8시 이전에 500kcal 식사를 하고 24시간 동안 단식한 후 또 한차례 500kcal의 식사를 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이 기간 중 물만 허용했고, 단식 전과 후, 두 번째 식사 후에 혈액 샘플을 각각 수입했습니다.

 

그 결과, 단식 기간에 참가자들의 혈중 아리키돈산 수치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아리키돈산은 지방산의 일종인데, 이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 저장, 세포 간 정보 전달 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진은 단식하는 동안 증가한 아라키돈산이 NLRP3 염증체의 활동을 줄인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이 염증체는 비만과 동맥경화와 같은 주요 질병뿐 아니라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 많은 질병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몸이 감염이나 상처에 반응해 생기는 염증은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염증 세포를 이유 없이 만들어 알츠하이머, 제2형 당뇨 등에 영향을 끼치는 만성 염증은 원인이 알려진 바 없다고 합니다.

 

연구 책임자인 클레어 브라이언트 교수는 "오랜 기간에 걸쳐 간헐적 단식을 반복하면 만성 염증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라며 "높은 열량의 식단이 만성 염증으로 인한 질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의 남성 건강지 '멘즈 헬스(Men's Health)'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이 뱃살을 빼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이 과체중 성인을 대상으로 14시간 단식 실험을 진행한 결과, 12주 후 참가자들은 체중은 물론 허리둘레가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복부지방도 감소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간헐적 단식은 제2형 당뇨병 같은 대사질환에 걸릴 위험도 줄인다고 합니다.

 

'세포대사(Cell Metabolism)' 저널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인 제2형 당뇨병, 심장질환, 뇌졸중 등 대사질환 발병 위험이 높은 이들에게 12주 동안 간헐적 단식을 하게 했더니 되는 수치가 모두 개선됐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간헐적 단식 대사질환&만성염증&뱃살에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