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식품정보

기장 효능(밥맛 좋고 소화도 잘되는 탄수화물)

by kneekick-kneekick 2023.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니-킥입니다.

오늘은 기장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소변 양·색·냄새로 하는 건강체크법

✔️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 맛있지만 몸에 해로운 정제 곡물이 포함된 음식

✔️ 보청기 무료로 한 달 동안 쓸 수 있는 히어닷컴 알아보기

✔️ 무섭게 늘고 있는 심장 질환 관리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환급금 신청

✔️ 국민연금 가입자 사망 후 유족연금

✔️ 알아두면 좋은 정부서비스(부정·불량식품 신고 서비스)

✔️ 4대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 남성에게 위험한 통풍의 원인과 증상

✔️ 실업급여 수급 중 소득이 있는 경우

기장 효능(밥맛 좋고 소화도 잘되는 탄수화물)

잡곡의 건강상 효능이 날로 부각되면서 흰쌀밥보다 잡곡밥을 지어먹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오곡밥은 정월대보름이 아니더라도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건강식입니다. 오곡밥의 재료 중 빼놓을 수 없는 잡곡으로는 기장이 있습니다. 작은 크기에 항암 성분과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으면서 소화도 잘 됩니다.

 

오곡밥 재료인 기장

비타민 B, 백미의 2배

기장은 조와 모양이 비슷하나 자세히 보면 기장의 낮알이 조보다 살짝 큽니다. 국내에서 기장은 주로 알곡을 그대로 밥을 지어먹지만, 기장을 쪄서 만든 떡부터 기장으로 빚은 기장술, 기장 과자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조선후기의 농서 '농정희요'에서는 "백성에게 가장 이로운 작물로, 차친 것은 술을 빚어도 되고 밥을 짓기도 하며 차지지 않은 것은 떡을 만들거나 죽을 끓일 수 있다"라고 소개돼 있습니다.

 

기장의 품종은 찰기장과 메기장으로 나뉘는데 찰기장은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서만 생산됩니다. 보통 기장이나 조, 수수 등의 곡물을 구입할 때 '찰' 단어가 붙은 것은 찰기가 있는 반면 '메'가 붙으면 끈끈한 찰기가 적은 품종입니다. 메기장의 수요가 감소됨에 따라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노란색 기장은 찰기장입니다.

 

기장의 영양학적 특성을 보면 비타민A와 B군이 풍부합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백미와 비교했을 때 기장의 비타민 B군 함량은 백미의 약 2배 정도며, 식이섬유는 3배가량 많다고 합니다.

 

현미보다 소화 잘 되는데..

항암 효과도 우수

영양소가 풍부한 기장은 체중관리에도 이로운 곡물이라고 합니다. 2014년 '생명과학회지'에 실린 국내 연구에 따르면 기장 추출물의 항비만 효능이 입증됨에 따라 기장이 비만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기장의 항암 효능의 다른 잡곡에 비해 뛰어나다고 평가받았습니다. 2011년 농촌진흥청이 대학과 민간 등 11개 기관과 공동연구를 한 결과, 우리나라 주요 잡곡 가운데 수수와 가징의 효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수수와 기장은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항당뇨효과가 일반 당뇨약과 견줄 정도로 우수했으며, 추출물을 암세포에 주입했을 때 암세포가 죽는 비율은 수수가 78%, 기장이 64%였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잡곡은 항당뇨, 항암, 항산화 효과가 우수하지만, 그중에서도 수수와 기장의 효과가 월등했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라고 합니다.

 

기장은 소화도 잘됩니다. 찰기장을 넣어 밥을 짓거나 떡으로 만들어 먹으면 별미로 즐길 수 있으며, 소화도 쉽게 됩니다. 현미의 소화가 다소 어려운 경우라면 기장밥의 섭취도 주목할 만합니다.

 

노란빛으로 밥의 색감과 맛을 끌어올려주는 국내산 기장은 중국산과의 구별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국내산이 어두운 노란색을 띠고, 낟알 배꼽부위의 검은 반점이 뚜렷하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기장 효능(밥맛 좋고 소화도 잘되는 탄수화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