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내 계좌에 숨은 자산 16조원 찾아가세요

by kneekick-kneekick 2022. 4.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예금, 보험금 등 찾아가지 않은 16조 원을 금융 소비자에게 돌려주기 위해 전 금융권이 캠페인에 나섰습니다. 특히 이번 주부터는 미사용 카드 포인트를 신규로 포함해 더욱 다양한 금융자산 환급 효과가 기대됩니다. 금융위 금감원은 다음 달 20일까지 9개 기관과 176개 금융회사가 공동으로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벌인다고 11일 밝혔습니다.

 

16조 원에 이르는 숨은 금융자산의 조회 방법 등을 E-메일, SNS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별 개별 안내하고 금융회사 홈페이지, 블로그 등 활용 가능한 모든 채널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도 병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숨은 금융자산 조회시스템 운영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난 2015년 6월 이후 3조 7000억 원의 숨은 금융자산을 금융소비자에게 돌려줬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숨은 금융자산이 16조 원에 이르고, 최근 2년 동안 규모 또한 잇달아 늘고 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전 금융권 숨은 금융자산의 규모는 장기 미거래 금융자산 12조 원, 휴먼 금융자산 1조 4000억 원, 미사용 카드 포인트 2조 5000억 원 등 16조 원이고 계좌 수는 2억 개로 추산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 금강원, 금융 결제원, 서민금융진흥원, 한국 예탁결제원, 금융협회(은행 중앙회 등 6개 금융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은행, 보험, 증권사, 저축은행 등 전 금융회사가 캠페인에 참여해 금융소비자의 숨은 금융자산을 안내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금융회사 홈페이지, 앱, SNS 등에 홍보물 및 조회시스템 링크를 팝업으로 게시하는 온라인 홍보도 진행한다. 금감원 금융소비자 포털(파인) 및 블로그를 통해 홍보하고 금융회사 및 금융협회, 유관기관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에도 게시해 홍보 효과를 높인다.

 

또한 SNS, RCS, 알림 톡, 이메일, 앱 푸시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대고객 개별 안내를 실시한다. 숨은 금융자산은 온라인을 통해 쉽게 조회, 환급 신청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 모바일을 통해 먼저 조회한 뒤 환급 신청하는 것이 편리하다.

 

금감원 금융 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에서는 전 금융권의 숨은 금융자산, 미사용 카드 포인트를 모두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결제원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에서 은행, 저축은행, 증권사 등에 개설된 본인 명의 계좌를 일괄 조회할 수 있다. 소액 비활동성 계좌는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에서 즉시 본인 명의의 다른 계좌로 잔고 이전 후 해지가 가능합니다.

 

휴면예금, 휴면보험금은 서민금융진흥원 및 은행연합회 등 금융협회 조회시스템에서 조회할 수 있다. 휴면성 증권은 금융투자협회 휴면성 증권계좌 조회시스템, 실기주 과실은 한국 예탁결제원 실기주 과실 조회서비스에서 각각 조회 가능합니다.

 

미사용 카드 포인트는 여신금융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 및 금융결제원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에서 조회할 수 있다.

 

 

 

 

 

 

여기까지 내 계좌에 숨은 자산 16조 원 찾아가세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정책브리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