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건강정보

염증 유발 음식 대신 '항염증 식단' 3가지

by kneekick-kneekick 2022. 7.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 니킥입니다.

오늘은 염증 유발 음식 대신 먹으면 좋은 항염증 식단 3가지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 신형 AMG C63 제원부터 공개, 4기통 엔진으로 680마력!

✔ 무섭게 늘고있는 심장 질환 관리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환급금 신청

✔ 국민연금 가입자 사망 후 유족연금

✔ 알아두면 좋은 정부서비스(부정·불량식품 신고 서비스)

✔ 외형이 너무 멋진 '비즈만 썬더볼' 공개

✔ 4대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 남성에게 위험한 통풍의 원인과 증상

✔ 실업급여 수급 중 소득이 있는 경우

염증 유발 음식 대신 '항염증 식단' 3가지(오메가 3·비타민·식이섬유)

 

 

만성적인 염증은 우리 몸을 조용히 손상시키는 원인입니다. 의학 전문가들에 따르면 만성 염증은 제2형 당뇨병이나 심장질환, 치매, 암 등을 비롯해 우울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염증을 일으키는 음식을 자주 먹거나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만성 염증이 생길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비만 역시 쌓여 있으면 염증성 물질들을 내뿜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만성 염증이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해외 연구도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체중관리를 하면서 항염증에 이로운 음식으로는 오메가 3지방산과 비타민E·C,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식품들이 꼽힙니다. 오메가 3지방산은 염증의 생성을 억제하며,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E와 C 또한 우리 몸의 대사 과정을 도와 염증이 유발되는 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식이섬유는 장내 미생물에 먹이를 제공하면서 항염증성 물질의 생성을 돕습니다.

 

전통 지중해 식단은 이러한 영양소가 많은 대표 항염증 식단으로 유명합니다. 비만이나 심혈관질환 등 각종 염증성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돼 있습니다. 이탈리아 그리스, 프랑스 남부, 레바논 등 지중해 연안들의 건강한 전통 식단에는 공통적인 식재료가 있습니다. 우선 올리브나 올리브 오일, 생선, 견과류, 씨앗을 통해 오메가 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반면 붉은 고기는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만 먹으며, 버터나 크림 대신 소량의 요거트나 치즈를 먹습니다.

 

장수 식단으로 유명한 일본 오키나와의 전통 식단도 항염증 식단입니다. 일반적으로 항염증에 좋은 채소를 많이 먹습니다.
고구마는 오키나와 주민들이 가장 즐겨먹는 채소입니다. 조리 역시 튀겨서 설탕 등을 넣지 않고, 보다 건강한 조리법을 사용합니다.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나 안토시아닌, 비타민 C 등 항염증 영양소가 풍부한 슈퍼푸드입니다. 오키나와 지역은 특히 콩류 소비량이 다른 지역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주민들은 매일 두부나 콩으로 요리한 음식을 먹으며, 육류와 유제품은 적게 먹는 편입니다. 지중해 식단이 생선을 많이 섭취한다면 오키나와 식단은 해조류를 많이 먹습니다. 또한 음식을 조리할 때 지방을 적게 사용합니다. 건강한 불포화지방을 많이 먹는 지중해 식단과 달리 오키나와 식단은 지방 자체의 비율이 적습니다.

 

북유럽 전통 식단도 항염증에 좋은 음식들이 많이 포함돼 있습니다. 덴마크나 스웨덴, 핀란드 지역의 전통 요리들은 호밀빵이나 뮤즐리(귀리가 들어간 유럽식 시리얼) 등 통곡물을 자주 먹습니다. 특히 베리류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링곤베리나 라즈베리, 딸기, 블루베리 등의 베리류를 각종 잼이나 소스, 요리, 음료 등으로 즐깁니다. 채소류로는 감자,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을 많이 먹습니다.

 

이러한 식단들은 모두 '전통' 이란 단어가 앞에 붙습니다. 현대의 가공식품이나 자극적인 양념이 덜한, 보다 건강한 조리법과 식재료로 만든 전통 식단들입니다.

 

by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염증 유발 음식 대신 항염증 식단에 좋은 오메가 3, 비타민, 식이섬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