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사회·경제

주·정차 금지 구역 대표 장소와 차선 종류에 따른 주·정차 금지

by kneekick-kneekick 2021. 7.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얼마전 잠시 주차를 했는데,, 생각지도 못한 불법주차 딱지가 날아왔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혹시, 나도 모르게 주차 또는 정차한 곳이 주정차 금지구역이였던 경험 있으셨나요?

저도 두 세번 정도 있였습니다.

이렇게 생각지도 못한 곳에 돈이 들어가면 정말 아깝더라구요

오늘은 그래서 주정차 금지구역에 대해 알아보고 다시는 불법 주정차로 벌금을 내는 일이 없기를 바래봅니다.

 

주·정차 금지 구역 대표 장소와 차선 종류에 따른 주·정차 금지

 

 

차선 종류에 따른 주·정차 금지

차선에 따라, 지역에 따라 주정차 금지구역이 달라지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불법 주정차를 하기 전에 금지구역은 어떻게 나눠져 있는지 미리 숙지하고 있으면 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단, 주차와 정차의 기준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내부에 운전자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달라지는것이 아니라 자동차를 세운 뒤 5분이 지났는지에 따라 주차와 정차가 정해진다고 합니다.

차량을 멈춘 뒤 5분이 지났다면 주차, 5분이 지나지 않았다면 정차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주정차 금지구역은 차선의 종류에 따라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차선 종류에 따른 주·정차 금지

도로와 인도를 구분하는 흰색 실선이 있는 곳에서는 주차와 정차가 가능하고, 황색 점선이 있는 곳에서는 5분 이내의 정차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황색 실선에서는 탄력적으로 주차와 정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주정차가 가능한 요일과 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황색 복선이 있는 곳에서는 주차와 정차가 모두 금지라고 합니다.

① 흰색실선 ▷ 주·정차 가능

② 황색점선 ▷ 5분이내 정차 가능

③ 황색실선 ▷ 탄력적 주·정차 가능

④ 황색복선 ▷ 주정차 불가능

 

차선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는 주정차 금지구역으로 정해진 대표적인 장소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주정차 금지구역 대표 장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주정차 금지구역 대표 장소

 

1.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첫 번째는 교차로의 모퉁이 5m 이내에서는 주정차 금지라고 합니다.

모퉁이는 좌회전이라 우회전을 할 시, 시야 확복가 충분하지 않기 대믄에 교차로에서는 주정차를 금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2. 버스정류장 10m 이내

두 번째는 버스정류장 10m 이내라고 합니다.

버스정류장은 타고 내리는 구간이기도 하면서 버스가 꼭 서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주정차로 버스 운행에 불편을 줄 수 있어 주정차 금지구역으로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3. 소방시설 주변 5m 이내

세 번재는 소방시설 주변 5m 이내라고 합니다.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소방시설이 재빠르게 화재를 진압해야 하기 대문에 소방시설 주변에서는 주정차 금지라고 합니다.

소방시설 뿐만 아니라 소방차 통행로, 구급차량 통행로, 아파트 단지 소방차 구역, 다중이용업소 주변 도로 등에서도 주정차가 금지되어 있어 잊지 않고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4. 횡단보도 10m 이내

네 번재 주정차 금지구역은 횡단보도 10m 이내라고 합니다.

횡단보도에서의 사고는 주정차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가 많기 때문에 잠시라도 정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5. 어린이 보호구역

마지막으로는 어린이 보호구역이라고 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주정차는 2021년 10월 21일부터 시행된다고 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주정차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가 많아지면서 주정차 금지구역으로 지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5월 11일부터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의 주정차 위반시 과태료와 범칙금이 인상되었기 때문에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기본적으로 주차와 정차를 금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주정차 금지구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