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코로나19 정보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삼겹살? 접종 후 타이레놀?(백신팩트체크)

by kneekick-kneekick 2021. 6.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최근 SNS에 따르면 코로나 백신 접종 전에 삼겹살을 먹고 접종 후에는 타이레놀을 먹으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즉, 삼겹살을 먹으면 발열증상을 막아준다는 겁니다.

정말 삼겹살을 먹으면 효과가 있을까요??

또, 접종 후에는 꼭 타이레놀을 먹어야 할까요??

국내 백신 접종률은 2월 24일 처음 집계를 시작한 후 약 3개월이 지난 5월 26일 기준으로 7.86%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후 6일만에 6월 1일 기준으로 4.5% 증가한 12.4%였다고 합니다.

세계 평균을 넘어선겁니다.

국가별 데이터르 집계하면 크레 오른 정도가 아니라 6일 만에 치솟았다는 표현이 더 적절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많이 이슈가 됐던 것이 타이레놀이였는데 

그에 이어 접종 전에 삼겹살을 먹으면 발열증상을 막아준다는 겁니다.

접종 전에 삼겹살을 먹으면 삼겹살이 찬 성질을 지닌 음식이라 백신 접종 후 발열 증상을 막아주고, 항체 형성 과정에서 필요한 단백질을 대량으로 공급하기 용이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입니다.

그렇다면 이말 정말 맞는 걸까요?

삼겹살은 찬음식이라고 했는데..

찬 음식 자체가 아직까지는 발열증상을 완화시킨다는 근거 자료는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증상도 없는데 해열진통제를 복용해도 되는걸까요?

보통 해열진통제는 의사의 처방이 없어도 구할 수 있는 상비약이기도 합니다.

발열 증상이 견디기 어려울 정도라면 복용을 하는것이 맞지만 증상이 없는데도 미리 약을 먹는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백신 접종 후 여러 증상들이 있을 수 있는 데 그것은 사람마다 다르고, 약하거나 쉽게 지나갈 수 있는 증상까지도 지레짐작으로 약을 먹으면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합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부작용을 예방하려고 백신 접종 전에 해열제 등의 약을 복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방역당국인 질병청도 발열, 전신 통증 등 증상이 발현되기 전에는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지말라고 권고했다고 합니다.

거기다 해열진통제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유독 타이레놀만 언급이 되면서 품귀현상이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해열진통제에 들어있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만 있다면 모두 괜찮다며 대한약사는 방역 당국이 특정 제품의 상표명을 지속 언급하는데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 한가지 소문중 백신접종 후 근육통,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는데, 만약 발열이나 근육통 증상이 없다면 항체 형성이 안된거고 의심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부작용 발생 여부와 백신으로 인한 항체 형성은 무관하다는 연구 결과가 이미 나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백신을 맞고 별 증상이 없다고 해서 백신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미국 CDC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몸에서 보호체계를 만드는 정상적인 신호라면서 이러한 부작용은 일상 활동을 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있지만 며칠 이내 없어질 것이라고 말하며 어떤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없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접종 전에 미리 특정 알레르기 약을 복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백신은 만성 두드러기와 계절성 알레르기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입증된 약물이지만,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까지 완화할 수 있는지는 아직 입증된 바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합니다.

질병관리청도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예방접종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 하도록 하고, 접종 후에는 알레르기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더 진행되는 경우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라고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코로나백신에 관련된 이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